[Unity] EventSystem 인터페이스
2024. 8. 10.

PointerEventData

마우스, 터치 입력 이벤트에 관환 정보들이 담김. 이벤트가 들어온 버튼, 클릭 수, 마우스 위치, 현재 마우스 움직임 여부 등등을 담고 있다.

 

이벤트 클릭 - IPointerClickHandler

  • 이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으면  클릭 이벤트 기능을 생성할 수 있다.
    • OnPointerClick(PointerEventData eventData)
    • 이 스크립트가 붙은 오브젝트에 마우스 클릭 이벤트 발생 시에만 호출 됨

 

이벤트 드래그 - IBeiginDragHandler, IDragHandler, IEndDragHandler

  • 이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으면 드래그 이벤트 기능을 생성할 수 있다.
    • IBeginDragHandler
      • OnBeginDrag(PointerEventData eventData)
        •  마우스 드래그를 시작했을 때
    • IDragHandler
      • OnDrag(PointerEventData eventData)
        • 마우스 드래그 중인 동안 지속
    • IEndDragHandler
      • OnEndDrag(PointerEventData eventData)
        • 드래그가 끝났을 때

 

이벤트 드롭 - IDropHandler

  • 이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으면 드롭 이벤트 기능을 생성할 수 있다.
    • IDropHandler
      • OnDrop(PointerEventData eventData)
        • 드래그를 멈춘 위치에 있는 곳에서 실행
      • OnEndDrag(PointerEventData eventData)
        • 드래그 이벤트가 끝났을 때

 

입력 장치가 해당 오브젝트 위에 있을 때 - IPointerEnterHandler

  • 이 인터페이스를 상속 받으면 Enter 이벤트 기능을 생성할 수 있다.
    • IPointerEnterHandler
      • OnPointerEnter(PointerEventData eventData)
        • 해당 오브젝트 위에 있을 때 실행

 

입력 장치가 해당 오브젝트 위에 없을 때 - IPointerExitHandler

  • 이 인터페이스를 상속 받으면 Exit 이벤트 기능을 생성할 수 있다.
    • IPointerExitHandler
      • OnPointerExitI(PointerEventData eventData)
        • 해당 오브젝트에서 Enter 했다가 Exit 할 때 실행