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Unity] 피봇(Pivot) & 앵커(Anchor)
2024. 8. 21.

피봇(Pivot)

  • 정의: UI 요소의 중심점을 의미합니다.
  • 위치: 기본적으로 [0.5, .0.5]로 설정되어있습니다. 이는 UI 요소의 중앙에 위치한다는 뜻입니다.
  • 사용 예: UI 요소를 오른쪽 위에서 회전시키고 싶다면, 피봇을 [1,1]로 설정, 왼쪽 아래에서 회전시키고 싶다면 피봇을 [0, 0]기준 회전합니다.

 

앵커(Anchor)

  • 정의: 앵커는 UI 요소가 부모 컨테이너 내에서 어느 위치에 고정될지를 결정하는 기준점입니다.
  • 앵커 포지션: Rect Transform 컴포넌트에서 앵커는 네 개의 점으로 정의됩니다. 좌측 하단과 우측 상단의 두 포인트를 설정해 부모 컨테이너 내에서 위치를 정합니다.
  • 사용 예: 엥커를 화면의 왼쪽 하단에 고정하면, 해상도가 변경되어도 UI 요소는 왼쪽 하단에 고정된 상태로 유지됩니다. 반면, 중앙에 고정하면 UI 요소는 항상 화면 중앙에 위치하게 됩니다.

요약

피봇: UI 요소 자체의 중심점을 결정한다.

엥커: 요소가 부모 컨테이너 내에서 어떻게 배치될지 결정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