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Unity] 생명주기
2024. 8. 29.

Awake

  • 게임 오브젝트가 처음 생성될 때 호출됩니다.
  • 다른 컴포넌트나 게임 오브젝트에 접근하여 초기화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.

 

OnEnable

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될 때 호출됩니다.

 

Start

  • Awake가 호출된 후, 첫 프레임에서 한 번 호출됩니다.
  • Awake와의 차이점은 Start는 오브젝트가 활성화된 상태에서만 호출된다는 것입니다.

 

FixedUpdate

  • 물리 연산과 관련된 로직을 처리할 때 사용됩니다.
  • Update와 달리 고정된 시간 간격으로 호출되며, 프레임 속도와 상관없이 일정한 주기를 유지합니다.

 

OnTriggerXXX

  • 트리거 콜라이더와 겹침을 감지했을 때 호출됩니다.

 

OnCollisionXXX

  • Rigidbody를 사용하는 물리 충돌이 발생했을 때 호출됩니다.

 

Update

  • 매 프레임마다 호출됩니다.
  • 오브젝트 이동 등을 이 메서드에서 구현합니다.

 

LateUpdate

  • Update 메서드가 모두 호출된 후 매 프레임마다 호출됩니다.
  • 카메라의 위치나 애니메이션 처리 등, 다른 업데이트가 완료된 후에 작업이 필요한 경우 사용됩니다.

 

OnDisable

  • 게임 오브젝트가 비활성화될 때 호출됩니다.

 

OnDestroy

  • 게임 오브젝트가 파괴될 때 호출됩니다.
  • 메모리에서 제거되거 전에 정리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.
  • 리소스 해제하거나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

 

OnApplicationQuit

  • 애플리케이션이 종료될 때 호출됩니다.
  • 게임 종료 시 데이터를 저장하거나, 연결된 네트워크를 종료하는 등의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.